두서없는 이야기2019. 9. 7. 13:11

회사의 일본인 동료가 묻는다.

"정상~ 한국인들은 아직도 개고기를 먹는다는게 진짜야?"

"응 나는 먹지 않지만, 먹는 사람들이 있지. 근데 그게 왜?"

"아니 으~~~ 개를 먹는다는건 으~~나도 먹진 않지만 일본인들도 고래를 잡아먹어서 문제가 되긴하지"

"세계적으로 멸종위기종이라서, 혹은 생태계를 위해 지양되는거랑 단순히 먹는다는 자체만으로 비판받는건 조금 다른거 같은데... 뭐 아무튼 나는 식문화가 익숙하지 않다고 비판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해. 사실 나도 일본에서 개구리나 악어,, 닭고기랑 말고기를 회로 먹는건 익숙하지 않기도 하고."

.

.

.

 

나는 어릴 적부터 강아지를 키웠고, 강아지를 아주 사랑한다.

함께 울고 웃고 내 가족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개고기 문화에 반대하지 않는다. 내가 반대하지 않으니까 너도 반대하지 말라고도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말한다.

"우리 친구를 어떻게 잡아먹냐고. 선진국에서 개고기를 먹지 않는다. 그들은 우릴 야만인으로 본다"고.

 

차라리 내가 강아지를 너무 좋아하니까 조금씩 조금씩 안먹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면 좋겠다.

제발 외국 이야기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들과 우린 다른 세계에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나는 그들을 내가 이해할 수 없는 문화를 가졌다며 비난한 적이 없다. 왜 아무 잘 못 없는 우리 이웃이 손가락질 받는게 당연한 건가?

 

회사 동료가 퇴근 후 회사 근처 이자카야에서 닭튀김에 열광하며... 각종 모듬 꼬치류를 주문하며... 닭과 말의 회를 먹으며...나에게 개고기를 먹는 문화의 심각성에 대해 물어본다.

 

나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치느님 치느님 찬양하는 사람은 전혀 아무렇지 않고, SNS에는 스테이크랑 삼겹살 바베큐 파티 사진이 난무하는데, 적어도 보신탕 먹으면서 SNS인증 하는 문화는 없지 않은가?

 

음식은 하나의 문화다.(그래!!나에게 물어본 네가 소프트 아이스크림에 메뚜기를 박아서 먹을때 나도 적잖이 놀랐다고!)

그리고 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이전세대보다 현 젊은세대가 개고기를 덜 먹듯이 조금씩 소비가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없어질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은 자연스러운 개인적 호불호에 의한 흐름이어야하지 먹는 사람들을 무조건 비난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달팽이는 아무렇지 않게 먹으면서 번데기에 치를 떠는 그들의 이중성도 이해하는 넓은 이해심을 가졌으면서, 왜 당장 우리의 식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걸까? 개고기를 절대 먹지 않는 나에게도 저들의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두서없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국씨 사퇴  (0) 2019.10.14
일본 국민들은 정치에 관심이 없다.  (0) 2019.09.08
내년의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0) 2019.06.22
노래, 음악이 가진 힘  (0) 2018.07.16
일본 생활 4개월  (0) 2018.01.22
Posted by 꼼단